Validation과 Verification(V&V)는 사실 현장에 있는 전문인들도 많이 혼돈스러워하는 용어이다.

모든 내용은 최대한 이해하기 쉬운 용어들을 선택해 후에 복습을 하더라도 그 모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했다.

주요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백과사전 사이트를 조사하여 얻어낸 두 용어 Validation과 Verification의 뜻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정의 될 수 있다. 

1. 검증(Validation)

• 목적 : Are we building the RIGHT product?(올바른 제품을 만들고 있는가?)

이것은 고객의 니드(Need, 요구, 명세)를 분석가가 받아들이는데 있어 혹여나 주관적인 관점이 들어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즉, 실제 고객의 니드와 분석가가 받아들인 니드가 차이가 나는지를 검사하는 절차이다. 아래 Verification 부분에서도 설명하지만,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제작 단계에서 고객의 니드에 부합하는지 아닌지를 판단하지 않는 그러한Validation 과정이 생략된 프로세스는 매우 큰 Risk를 안게 된다. 개발자들은 오류가 있는 명세를 가지고 마치 그것이 올바른 것인 양 고객에게 제공 할 때까지 열심히 제작을 할 것이다. 하지만 고객은 제품을 사용해보고는 “이것은 제가 요구한 것이 아닌데요?”라고 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Validation이 다 되었으면 그것이 Complete하다고 한다. 그렇담 Complete은 무엇인가. 우선 사전적 의미를 보면 다음과 같다

“including all parts, details, facts etc and with nothing missing”

사전적 의미를 보더라도 Validation이라는 것은 명백해 진다. 고객의 니드에서 빠진 요소가 없이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 이것이 Validation의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분석가가 이해한 내용에 고객의 니드가 빠지면 않되는 것이다. 

• 특징 :

∙다이나믹한 테스트 과정이다.

∙수정과정이다.

∙평가자들이나 종종 사용자들에 의한다.

 

2. 확인(Verification)

• 목적 : Are we building the product RIGHT?(제품을 올바르게 만들고 있는가?)

위에서 언급한 니드에 따라 제품이 설계에 맞게 만들어지고 있는가 혹은 제품이 명세서를 충족하는가를 검사하는 절차이다. 만약 어떤 프로세스에서 Validation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Verification 절차는 100% 올바르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오류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개발자들은 엉뚱한 명세를 가지고(개발자들은 이것인 맞는 명세라고 생각함) 열심히 개발하고 테스트를 계속해서 한다. 결국 명세에 일치하는 제품이 나오게 되고 Verification 측면에서 봤을 때 제품은 우수한 품질이라고 단정짓는다.

Verification이 다 되었으면 그것이 Correct 한다고 한다. 그럼 이것이 Validation에서의 Complete하고 무엇이 다른가? 역시 사전적 의미를 보자.

“If something is correct, it is in accordance with the facts

and has no mistakes.“

facts는 고객의 니드에 따라 만들어진 명세라고 볼수 있다. 실수가 없고(빠진 것이 없고) 명세대로 이행에 나가고 있는가(Complete와의 차이점은 Complete은 고객의 니드에서 빠진 것이 없나 체크하는 것이고, Correct는 Validation이 Complete하다는 가정 하에 프로세스가 정확하다는 것이다.) 이것이 Verification의 목적이라고 볼 수 있겠다.

 • 특징 :

∙정적인 테스트 과정이다.

∙예방과정이다.

∙2~3사람이나 그룹에 의한다.

∙internal process이다.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이트 vs 프롬  (0) 2012.10.26
Row and Column  (0) 2012.06.26
SEED 암호화 알고리즘 이란  (0) 2010.11.10
Posted by 레미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