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앱 생성 및 실행


웨어러블 앱은 장치에서 직접 실행되고, 센서, 액티비티, 서비스, 기타등등 저-수준의 웨어러블로의 직접 하드웨어 접근을 제공한다.

웨어러블 앱 포함한 동반된 휴대용 앱은 Google Play store에 당신이 게시하기를 원할 때 필요로 한다. 웨어러블은 Google Play store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사용자는 웨어러블에 웨어러블 앱이 자동으로 푸쉬하는 동반된 휴대용 앱을 다운로드 하여야 한다. 또한 휴대용 앱은 무거운 프로세싱, 네트워크 액션 또는 기타 작업과 웨어러블에 결과를 전송하는데 유용하다.

이 레슨은 장치나 에뮬레이터에 설정하는 방법과 당신의 웨어러블과 휴대용 앱 두가지를 포함한 하나의 프로젝트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안드로이드 웨어 에뮬레이터 또는 장치의 설정


우리는 당신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측정할 수 있도록 실제 하드웨어에서 개발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에뮬레이터는 다른 종류의 화면 모양을 테스트 하는데 유용하다.

안드로이드 웨어 가상 장치 설정

안드로이드 웨어 가상 장치의 설정을 위해:

  1. Tools > Android > AVD Manager 를 클릭한다.
  2. Create... 를 클릭한다.
  3. 지정하기 원하는 곳은 AVD에 대한 세부 정보를 입력하고 나머지 필드는 기본값으로 남겨둔다:

    • AVD Name - 당신의 AVD 이름
    • Device - Android Wear Round(원형) 혹은 Square(정사각형) device types
    • Target - Android 4.4W - API Level 20
    • CPU/ABI - Android Wear ARM (armeabi-v7a)
    • Keyboard - Hardware keyboard present 를 선택한다
    • Skin - 장치 종류에 따라 AndroidWearRound 혹은 AndroidWearSquare 를 선택한다
    • Snapshot - 선택하지 않는다
    • Use Host GPU - 웨어러블 알림들을 위해 사용자 액티비티를 지원하려면 선택한다
  4. OK 클릭한다.
  5. 에뮬레이터 시작한다:
    1. 당신이 방금 만든 가상 장치를 선택한다.
    2. Start... 클릭 한 뒤 Launch 클릭한다.
    3. 에뮬레이터의 초기화 및 안드로이드 웨어 홈 화면을 보여줄때까지 대기한다.
  6. 당신의 휴대용 장치와 에뮬레이터 간의 페어링을 한다:
    1. 휴대용 장치에서, Google Play로부터 안드로이드 웨어 앱을 설치한다.
    2. USB를 통한 당신의 기계에 휴대용 장치 연결한다.
    3. 휴대용 장치에 연결된 AVD의 통신 포트 전달한다 (휴대용 장치가 연결될 때마다 반드시 이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adb -d forward tcp:5601 tcp:5601
    4. 당신의 휴대용 장치에서의 안드로이드 웨어 앱 시작 및 에뮬레이터로 연결한다.
    5. 안드로이드 웨어 앱의 우측 상단 끝의 메뉴를 탭하고 Demo Cards를 선택한다.
    6. 당신이 선택한 카드는 에뮬레이터의 홈 화면 위에 알림으로 나타난다.

안드로이드 웨어 장치의 설정

안드로이드 웨어 장치의 설정을 위해:

  1. Google Play를 이용가능한 당신의 휴대용 장치에서 안드로이드 웨어 앱을 설치한다.
  2. 당신의 웨어러블과 휴대용 장치의 페어링을 위해 앱의 설명을 따르도록 한다. 이는 당신이 그것을 생성했을 때, 동기화 된 휴대용 알림들 테스트를 허용한다.
  3. 당신의 휴대폰상에 열려있는 안드로이드 웨어 앱을 그대로 둔다.
  4. USB를 통해 당신의 기계에 웨어러블을 연결하면, 당신이 개발한 앱을 직접 그곳에 설치할 수 있다. 메시지는 디버깅을 허용하도록 한 당신의 안드로이드 웨어 앱과 웨어러블 두 곳 모두에서 나타난다.
  5. 안드로이드 웨어 앱에서, Always allow from this computer를 확인하고 OK를 탭한다.

Android Studio 상의 Android 툴은 웨어러블로부터의 시스템 로그를 보여준다. 또한 웨어러블은 adb devices 명령을 실행했을 때 보여진다. 

프로젝트 생성


개발을 시작하려면, 웨어러블과 휴대용 앱 모듈을 포함하는 앱 프로젝트를 생성하라. Android Studio에서는, Creating a Project에 설명된 것 처럼 File > New Project를 클릭한 뒤 프로젝트 마법사 지시를 따르라. 마법사를 따르며, 다음 정보를 입력한다:

  1. Configure your Project 창에서, 당신의 앱과 패키지 명을 입력하라.
  2. Form Factors 창에서:
    • Phone and Tablet을 선택하고 Minimum SDK API 9: Android 2.3 (Gingerbread)로 선택하라.
    • Wear를 선택하고 Minimum SDK를 API 20: Android 4.4 (KitKat Wear)로 선택하라.
  3. 첫번째 Add an Activity 창에서, 모바일용 빈 액티비티를 추가하라.
  4. 두번째 Add an Activity 창에서, 웨어러블용 빈 액티비티를 추가하라.

마법사가 완료되었을 때, Android Studio는 모바일웨어러블 두 모듈이 포함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이제 당신은 액티비티들, 서비스들, 사용자 레이아웃들 및 더 많은 것들을 만들 수 있는 휴대용 및 웨어러블 앱 두 가지 모두를 위한 프로젝트를 갖고 있다. 휴대용 앱에서는, 가령 네트워크 통신, 집중 처리, 혹은 사용자 응답의 긴 양이 필요한 작업과 같은 무거운 것들의 대부분을 수행한다. 작업들이 완료되었을 때, 보통 당신은 알림들을 통한 결과 혹은 동기화 및 웨어러블에 데이터를 송신함으로써 웨어러블에 통지한다.

메모: 또한 wear 모듈은 장치 화면이 원형 혹은 정사각형에인지에 기반한 레이아웃을 팽창하는 WatchViewStub를 사용한 "Hello World" 액티비티를 포함한다. WatchViewStub 클래스는 wearable support library에 의해 제공되는 UI 위젯 중 하나이다.

웨어러블 앱의 설치


개발중일 때, 당신은 휴대용 앱처럼 웨어러블에 직접 설치한다. adb install 혹은 Android Studio에서  Play 버튼 중 하나를 사용한다.

사용자에게 당신의 앱을 게시하기를 원할 준비가 되었을 때, 당신은 휴대용 앱의 내부에 웨어러블 앱을 내장한다. 사용자가 Google Play로부터 휴대용 앱을 설치 할 때, 연결된 웨어러블은 자동적으로 웨어러블 앱을 받는다.

메모: 당신이 디버그 키로 서명하고 오직 릴리즈 키로 작동할 때 웨어러블 앱의 자동 설치는 작동하지 않는다. 웨어러블 앱의 적절한 패키지 방법을 위해 자세한 정보가 있는 Packaging Wearable Apps을 참조하라.

  • 웨어러블에 "Hello World" 앱을 설치하기 위해 Run/Debug configuration 드롭-다운 메뉴에서 wear를 선택하고 Play 버튼을 클릭하라. 액티비티는 웨어러블에 보이고, "Hello World"가 출력된다.
  • 올바른 라이브러리들의 포함


    프로젝트 마법사의 일부분으로, 올바른 종속성은 적절한 모듈의 build.gradle 파일에서 당신을 위해 가져온다. 하지만 이러한 종속성이 필요하지는 않으므로, 당신은 그것들이 필요한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다음 설명을 참조하라:

    알림

    Android v4 support library (혹은 v13, v4가 포함된)는 웨어러블을 지원하기 위해 휴대용 장치에 존재하는 알림들의 확장된 API를 포함한다.

    웨어러블에서만 나타나는 알림들을 위해(웨어러블 상에서 동작하는 앱들에 의해 이슈화된 것을 의미함), 당신은 웨어러블 장치에서 표준 프레임워크 API(API Level 20)를 사용할 수 있고 당신의 프로젝트의 mobile 모듈에서 지원하는 종속 라이브러리를 제거할 수 있다.

    웨어러블 데이터 계층

    웨어러블 데이터 계층의 웨어러블과 휴대용 장치간의 동기화 및 데이터 송신을 위해, 당신은 Google Play services의 최신 버전이 필요하다. 만약 이들 API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두 모듈로부터 종속을 제거하라.

    웨어러블 UI 지원 라이브러리

    UI widgets designed for wearables를 포함하는 이것은 비공식 라이브러리다. 우리는 그것들이 모범 사례를 예시하기 때문에 당신의 앱에서 사용하길 권장하지만 그것들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하지만 라이브러리들이 업데이트 된다면, 당신의 앱에 컴파일 되어 있기 때문에 작동이 멈추지 않는다. 업데이트된 라이브러리로부터 새로운 기능을 얻기 위해, 단지 당신은 정적으로 새로운 버전을 링크하고 그에 따른 당신의 앱을 업데이트 하라. 이 라이브러리는 당신이 웨어러블 앱을 만들 경우에만 적용된다.

    다음 레슨에서, 당신은 웨어러블의 디자인된 레이아웃을 만드는 방법뿐만 아니라 플랫폼에 의해 지원되는 다양한 음성 액션들의 사용법에 대해 배울 것이다.


    'Android - Building Apps for Wearables > Creating Wearable Ap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bugging over Bluetooth  (0) 2014.09.10
    Packaging Wearable Apps  (0) 2014.09.10
    Adding Voice Capabilities  (0) 2014.09.10
    Creating Custom Layouts  (0) 2014.09.10
    Creating Wearable Apps  (0) 2014.08.21
    Posted by 레미파
    ,